본문 바로가기

이동 시간 활용 콘텐츠/경제 & 재태크

[주식 상식] 삼성전자우 삼성전자 뭐가 다를까? Feat. 배당수익률

안녕하세요 Organized Info입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 '코로나 투자 전쟁'이라는 책을 읽고 투자에 대한 관심과 가치관이 많이 바뀌게 되었습니다.

 

코로나 사태 이후 국내 주식 계좌 계설수는 2030세대 위주로 60%이상 늘었다고 하는데요.

동학개미운동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증시 투자에 관한 끄거운 열풍이 있었던 얼마전 가장 돋보이는 종목이 있다면

바로 삼성전자와 삼성전자우 였다고 생각합니다.

 

삼성전자 자체로 300조가 넘는 시가총액으로 국내 독보적 시총 1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실 국내 코스피 시총을 모두 합한 약 1400조가 미국 기업 애플 시총(약 1조3천억 달라 한화 1500조 규모인점을 보았을  때, 규모의 차이에서 느껴지는 안정성을 보고 미국주식에도 관심이 많이 가게 되었습니다.

 

본론으로 다시 돌아와 삼성전자우와 삼성전자 차이에 대해 간략히 포스팅해보겠습니다.

 

 

사실 삼성전자우는 삼성전자와 다른 회사가 아닙니다.

같은 삼성전자이지요.

뒤에 '우'자가 붙은 것은 '우선주'라는 뜻이며 '보통주'와는 다른 개념입니다.

 

삼성전자우 = 삼성전자 우선주

삼성전자 = 삼성전자 보통주

입니다.

 

'현대차'와 '현대차우'도 있는데 같은 맥락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우와 삼성전자 종목 각각의 장점들이 있는데 하단에 간략하게 정리해보겠습니다.


그렇다면 삼성전자우의 '우선주' 란?

우선주에는 여러가지 속정이 있으며 모든 우선주가 같은 것도 아닙니다.

저와 같은 주식 초보자들은 가장 중요한 특징 2가지 정도만 알고 가시면 됩니다.

 

1. 주주로서의 의결권이 없다. (즉, 주총회에 갈일이 없다)

2. 보통주보다 배당을 더 많이 받는다.

 

사실 2번이 우리의 시선을 가장 집중시키는 부문입니다.     

근래 배당으로 월세급의 부의 파이프라인 만들기와 같은 배당에 대한 투자에 대한 관심이 수면위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배당'이란?

한 마디로 '회사의 남은 이익'을 주주들에게 환원하는 것입니다.

의결권이 없지만 대신 우선주를 산 삶들도 엄연한 주주이기 때문에 배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사실 우선주를 산사람들보다 더 높은 배당을 받을 수 있는 것삼성전자우 입니다.

 

 

삼성전자와 삼성전자우 배당수익률

19년 기준 네이버 금융 기준 

삼성전자는 3.31%, 삼성전자우는 3.93%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사실 이번 포스팅을 위해 유튜브 등 여러 정보를 찾아보았는데, 보통은 1%차이라고 하니, 저당시는 차이가 적은거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삼성전자우와 삼성전자의 주가가 코로나 이후로 조금은 내려간 상태이니, 상대적으로 배당수익률이 훌쩍 올라갈 수 있게되는 기회는 아닌지 조심스레 말씀드리고 싶네요. (**신중한 투자가 필요하며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삼성전자우와 삼성전자 종목의 차이는 우선주와 의결권의 유무 배당수익의 차이였습니다.

본 포스팅으로 간략하게 나마 두 우량 종목에 대한 상식을 참고하시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삼성전자우와 삼성전자 외 전문기관의 주식 종목 추천에 관해선 본문하단에 첨부된 링크를 확인해보세요.

Organzied Info였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