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동 시간 활용 콘텐츠/경제 & 재태크

[건강한 신용등급] 해야할 것들과 하지 말아야할 것들

안녕하세요 Organized Info입니다.

 

지난번 경기 재난소득에 대한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나요?

코로나가 아직 종식이 다 되지 않은 이시점에 정치적 사회적 이슈가 끈이질 않고 있는데요.

정말 다사다난한 2020년이 아닌가 싶습니다.

 

오늘은 신용등급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 합니다.

일단 우리나라에는 개인신용평가기관이 2군데 있습니다.
하나는 KCB, 다른 하나는 나이스이죠.
각각의 신용평가회사에서는 신용등급을 확인하고, 약간의 상승 팁을 제공하는 싸이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KCB는 올크레딧, 나이스는 나이스 지키미를 운영중입니다. 해당 싸이트에 방문하면 각각의 신용등급 확인이 가능합니다.


필자의 경우는 직장 3년차의 사회초년생? 이지만 신용등급이 3등급입니다.

얼마전에 제가 사용하고 있는 가계부 어플 뱅크샐러드에 알림이 와서 보니 , 신용등급이 떨어져 있다고 나오더라구요.

보니 회사에서 사용했던 법인 카드를 다른 회사의 법인카드로 재발급신청을 하는 과정에서 신용카드가 하나 더 만들어졌기 때문에 신용등급이 하락했던 원인이었습니다.

 

이처럼 알게모르게 나의 신용등급에 미치는 행동들이 있습니다.

오늘은 이와 관련하여 나의 신용등급 확인을 해 본 후, 올바른 신용등급을 유지 및 올리기 위해서는 어떠한 행동들을 해야하는지 짚어보겠습니다 :)


1. 해야 하는 것들


1) 주거래 은행을 정한다.
 
주거래 은행의 거래 실적이 많으면 신용등급이 올라가죠. 목돈을 장기가 입금해 놓던가, 적금이나 보험을상품 가입해서 유지하면 등급 산정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굳이 만들 적금이라면 하나쯤은 주거래은행에서 만들어보는것이 어떨까요? 주거래은행은 따로 지정하는 것은 아니고 평소 거래를 많이 하는 은행을 주거래은행이라고 합니다:).

 

2) 대출을 받을 때는 하나의 은행에서 많이 빌리는 것이 좋다. 
여러 기관에서 여러 건의 대출을 받을 경우 신용등급에 좋지 않습니다. 조금 빌리고 빨리 갚으려다 보면 대출건수가 많아지는 경우가 발생하는데요, 이는 신용등급이 하락하는 요인이 되게 됩니다. 

 

3) 현금서비스 한도를 제로로 맞춘다. 
현금서비스를 사용하면 등급이 하락하는 것은 이미 알려진 이야기입니다. 그런데 굳이 한도를 0으로 맞출 필요가 있을까? 한도를 0으로 만드는 것이 신용등급 산정에 좋은지는 알 수 없습니다. 하지만 굳이 사용하지 않을 현금서비스라면 한도를 0으로 만들어서 나쁠 것은 없죠. 

 

 

4) 공과금, 카드대금을 자동이체한다.
지로로 납부하면 실수로 연체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그리고 이렇게 발생한 연체는 신용등급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치는것이죠. 나는 정말 철두철미해서 그런 일이 없다고 해도 그냥 자동이체 하는게 좋습니다. 일단 편하니까!

 

5) 신용정보회사 중 하나에 정회원으로 가입하고 평점을 수시로 확인하자. 
위에서 말씀드렸듯, 신용정보회사는 NICE와 KCB 두 군데가 있습니다.
기록하고 측정하지 못하는 목표는 달성할 수 없습니다. 주기적으로 확인하여 우리의 약한 의지를 그때그때 달궈주는 것이 좋습니다.
KCB의 올크레딧 서비스를 이용해 신용등급을 조회하고 평점을 올리는 방법은 조만간 포스팅을 또 한번 해서 여러분들께 말씀드리겠습니다.


2.  하지 말아야 하는 것들

 

1) 신용조회 기록을 지우지 말자. 
본인에게 불리한 기록을 지우는 것으로 판단하여 신용등급 판정에 좋지 않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확실한 것은 확인되지 않으나 보통 본인에게 불리한 연체 기록을 지우는 경우가 있습니다.
찜찜하니 지우지 않는 것이 좋을 것 같죠?

 

2) 여러 카드사의 신용카드를 단기간에 많이 만들었다. 
신용카드를 많이 만드는 것은 돌려막기를 하는 사람으로 오인하게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신용카드를 4장 이상 소유하고 있으면 복수카드 소지자라고 하여 신용카드사에 정보가 공유되고 특별한 관리를 한다고 합니다.
결제일이 다르면 괜찮다는 이야기도 있으나 이는 사실 확인이 되지 않는 사실입니다.
혜택도 좋지만 카드가 많으면 지갑도 뚱뚱해지니 심플하게 카드를 가지고 다니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3) 오랜 기간 사용한 신용카드를 해지하지 말자. 
신용 거래를 오래한 기록은 등급 산정에 유리합니다.
오래된 신용카드를 해지하려는 이유는 많겠지만 꾹 참고 장롱에 넣어보는게 어떨까요?.
연회비 없는 신용카드라면 쓰지 않아도 부담스럽지 않습니다!!

 

6) 연체 금액을 상환한다. 
가장 중요한 항목입니다.
연체를 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지만, 이미 발생했다면 빨리 상환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4~5등급에 있는 사람들은 연체 한 두번으로 신용등급이 안드로메다로 갈 수 있습니다. 
이미 연체가 발생했다면 장기간 연체된 것부터 상환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소액이라도 장기간 연체가 되면 신용등급에 치명적이라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신용카드를 사용하고 있다면, 효율적으로 관리할 필요가 있는데 신용카드 관리 및 올바른 사용법에 관한 포스팅 또한 추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코로나로 인한 정부의 소상공인 살리기 이벤트?

경기 재난소득 및 경기지역화폐에 관한 포스팅을 한 후 금번에는 신용평가에 대한 포스팅을 준비해보았습니다.

당분간은 경제(재테크)나 생활정보와 같은 유용한 포스팅을 위주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라면서 오늘은 이만 마치겠습니다.

 

Organized Info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