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투리 시간 활용 콘텐츠/책_인문학

설날 이동 시간 활용 _넛지 Feat.설민석,책읽어드립니다

유익한 콘텐츠 공유

#설민석 #책읽어드립니다 #넛지

넛지가 필요한 이유?

-설민석-

 

안녕하세요 Organized Info입니다.

드디어 대명절 설날이 바로 다음날부터 시작이 되네요.

 

오늘 저는 명절 전날이라 평소보다 일찍 퇴근하고 가족들과 시골을 내려갈 채비를 하기도 전에, 이동 시간에 유익하게 볼 수 있을 것 같은 콘텐츠를 공유하고자 다시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

 

설민석 강사님께서 출연하시는 책 읽어드립니다 코너를 유튜브를 통해 자주 보고 있습니다.

유튜브는 각 책마다 설민석 강사님께서 강의하시는 편들을 적절하게 편집하여 시리즈 느낌으로 업로드해주어서 매우 유익하게 보고 있습니다!!

 

설날 이동시간에 눈도 붙이고 쉬어가시면서 즐기실 수 있는 설민석 강사님의 책 읽어드립니다 넛지 편  소개드립니다.

 

책 '넛지'

 

 

'넛지'란 무엇일까요? 

'넛지'(nudge)는 '팔꿈치로 슬쩍 찌르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지만, 책의 저자는 '타인의 선택을 유도하는 부드러운 개입'이란 의미로 사용했습니다. 이를 통해 '자유주의적 개입주의'에 바탕을 두며, 유연하고 비강제적 접근으로 선택의 자유를 침해하지 않으면서 더 나은 선택을 하도록 유도하는 것이죠.

 

두서없어 넛지의 전반적인 뜻을 설명드리고 시작을 했는데요..

저처럼 인문학에 약한 사람들이 이해하기 어려운 정의를 늘 쉽고 재밌는 스토리 텔링 형식으로 설명해주시는 설민석 강사님의 넛지 편을 보시면 아마 재밌게 넛지에 접근하실 수 있을 겁니다.

 

https://youtu.be/EP-6 cPXpeXc

설민석 강사님의 '넛지' 편

 

설민석 강사님은 '넛지'를 여러 사례를 들어 설명해주고 계시는데 매우 흥미롭고 이해가 빠르게 됩니다.

 

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하자면 "인간은 똑똑하지만 합리적인 선택을 하지 못한다"는 가정하에 인간과 이념의 차이를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있습니다.

 

더보기

인간에게는 2가지 본능이 있는데,

1. 자동 시스템 본능 - 본능적, 직관적, 시간과 노력을 들이지 않는 의신

2. 숙고 시스템 본능 - 시간이 필요하고 심사숙고하려는 의지

 

직각적으로 느끼는 감정 자동시스템은 - 비행기가 난기류를 만났을 때 우리가 바로 느끼는 두려움 같은 것

상업용 비행기의 사고 확률은 자동차 사고에 비행 1/6 확률도 발생하므로 걱정할 필요가 없다고 판단하는 - 숙고 시스템

 

또 한 가지 영상에서 드는 사례가 있는데, 

우리는 강아지 사료를 사는 데는 심사숙소 한다, 사료 샘플을 확인하고 먹여보고 변의 색깔을 보고 심사숙고한 후, 구매 활동을 정한다. 인터넷 쇼핑을 옷을 고를 때도 마찬가지이다. (스마트컨슈며)

 

하나, 우리는 적금, 보험을 들을 때는 계약서에 사인하는데 고작 몇 분 밖에 걸리지 않는다. (전체 동의 및 사인하는 것과 같은 과정)

적금이나 보험을 드는 건 우리 인생에서 굉장히 중요한 선택인데, 정작 중요할대는 자동시스템을 작용시키고 강아지 사료나 옷을 구매할 때는 숙고 시스템을 활용하는 상반된 활동을 하는 것이 인간의 모순이라는 점.

 

합리적인 인간이라는 것은 매우 이상향적인 것이지만, 우리는 합리적인 선택을 해야 할 때 숙고 시스템을 작용시키는 의식을 가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저는 정말 인문학적인 소양에 자질도 흥미도 없었던 사람인데, 근래 들어 설민석 강사님의 '책 읽어드립니다'를 통해 그간 제가 읽어보고 싶었지만 못 읽었던 인문학, 그 외적인 분야의 책들을 이동하는 시간마다 보면서 재미를 느끼고 또한 여러 사고를 갖게 되는 거 같습니다. 여러분들도 인문학적인 지식을 함양하고 각자 사고하는 능력을 키우는 재미를 가지셨으면 좋겠습니다 :) 즐거운 설 명절 되시고 이동하는 시간 우리 잘 활용해서 더욱 똑똑해집시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댓글은 아주 큰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