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투리 시간 활용 콘텐츠/라이프_건강&생활정보

우한 폐렴, 신종 코로나바이스러스 루머_ 고글이나 장갑을 껴야 할까? Feat. 영어의사 알렉스

건강정보 콘텐츠 

#우한폐렴 루머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각막으로 전염이 될까?

-영어의사 알렉스-

안녕하세요!

Organized Info 입니다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우한폐렴이 발생 된지 벌써 한달 가량 지나고 있는 와중 국내에서는 현재 글쓰는 시각 시점으로 12번째 감염자가 나와서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문제의 확진자 환자분들은 3차감염자까지 있는 상황인데, 많은 분들이 우한폐렴에 전염 및 확산에 대한 공포를 느끼고 계실 것으로 예싱됩니다.

 

국내 3차 우한폐렴 감염자 발생

 

 현재 많은 SNS와 유튜브에는 우한 폐렴 및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한 각종 루머, 정보 들이 속출하고 있는데요. 한 기사를 보았는데, 사람들이 가장 걱정하는 것이 이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가 숙주를 감염시키는 방법입니다.

 

 대부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감염되는 경로는 감염자의 비말(침, 분비물)을 통해 90프로이상 전염이 되고 있고, 공기에서 사람 간 전염이 되는 것에 대한 사실은 아직 국제 질병본부나 발병지인 중국 당국에서도 확정을 짓지 않아 100% 공기 간 전염을 확신할 수 는 없습니다. (확인된 사실은 공기중에 노출된 코로나바이러스의 수명은 2~3일이라고 합니다.)


 

 저 또한 가장 우려되는 부문이 있는데요. 우한폐렴이 각막을 통해서도 전염이 된다는 사살입니다. 실제 중국 의료진 의사가 각막을 통해 전염이 된 케이스가 있었습니다. 이에 국내에서는 우한폐렴 관련 기사에 고글이나 안경을 필수로 끼고 다녀야하는 것이 아니냐에 대한 네티즌분들의 불안 섞인 댓글과 대화를 볼 수가 있었습니다.

 

 이에 대해, 전에 제가 소개드렸던 '영어의사 알렉스'분꼐서 이부문에 대한 동영상을 유튜브에 올려주셨고, 콘텐츠를 또 공유드릴려고 오늘도 글을 쓰게 되네요.   


 

 코로나바이러스, 아데노바이러스, RSV 호흡기관에 문제를 일으키는 병원체는 전부다 눈으로 전염해서 호흡기관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얼굴안에는 눈,코,입이 모두 연결이 되어있고 눈과 코사이에는 '코눈물관'이라는 것이 있는데 이것이 눈과 코를 이어준다고 합니다. 이공간을 타고 눈으로 왔던 병원체가 코로 옮겨지는 것입니다.

 

코눈물관 - 출처 네이버 이미지 사전

 


 

"그렇다면 왜??"

 

 공기중에 평소 많은 병원체가 있을텐데, 우리는 왜 항상 눈으로 감염되지 않는 것일까?

눈 겉에는 공막과 결막이라는 구조가 있는데 이것이 병원체와 싸우고 침임을 막는다고 합니다.

 

 어떠한 이유로 이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와 같이 공막이나 결막이 감당할 수 없을 만큼의 바이러스가 눈에 들어오면 눈

에서 눈과 코사이의 공간을 타고 폐,기도 등으로 넘어가 감염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https://youtu.be/O9nK3CABFpU

 

 우리가 고글을 끼고 다녀야하냐 라는 질무에 대해서 알렉스 의사 선생님께서는,

아직은 객관적인 자료는 부족하지만 병원에서 감염환자를 돌보는 분들은 불가피하지만, 일반인들이  길거리에서 고글을 착용하는 것에 대한 '위험편익비'를 따지기에는 증거가 부족하다는 주장입니다.

 아울러, 장갑 같은 경우도 병원에서 근무하시는 분들이 아닌 이상, 장갑을 끼는 것보다는 손을 더 자주 씻는 것이 좋다고합니다.


 결론적으로 아직까지는 우한폐렴을 일으키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airborne (공기간 전염)으로 전달된 다는 증거가 없고 환자를 치료하는 의료인이 아니라면 일반인이 고농도의 코로나바이러스에 노출되는 기회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는 말입니다. 

 

고글을 쓴다면, 모든 면이 얼굴에  밀착되는 고글을 써야 공기중으로 떠다니는 병원체를 확실히 막을 수 있다고 합니다.

 

 아직도 외출을 하다보면, 마스크를 안쓰고 다니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잠복기가 최대 2주인 만큼 우리나라 같은 경우 2월 초까지는 긴장 상태에 있고 3차감염자로 나온 경우를 보면 절대 안심 할 수가 없습니다. 본인 스스로 건강을 지켜야 가족과 주변 사랑하는 사람의 건강을 지킬 수 있습니다.


 

손 씻기와 마스크 착용은 셀프 백신이라는 말과 같이 이 2가지만 확실히 한다면, 큰 확률로 우한폐렴의 감염을 예방 할 수 있습니다. 마스크는 최대 KF80이상 KF94 N95 마스크가 좋다고 하니, 미리 마스크 구비도 해두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한 번 사고 버리기에는 너무 아까운 마스크, 재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에 대한 콘텐츠를 가지고 돌아오겠습니다.

 

모두들 기본적인 예방법을 지키고 아무 탈없이 건강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오늘도 Organized Info에서 전달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