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동 시간 활용 콘텐츠/경제 & 재태크

주식과 펀드의 조합 ETF , 미국 ETF 3대장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Organized Info입니다.

현재 코로나 여파로 전세계가 난리인 시국에 바이러스뿐만이아니라 많은 분들이 눈여겨 보고있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투자인데요.

 

세계 경제 대국 미국이 코로나 여파를 제대로 맞이하기 시작하면서 미국의 증시가 폭락하는 상황이 발생하였고, '검은목요일'과 같이 역대 하루만에 10% 증시가 폭락하는 사태가 일어났죠.

 

금일 같은 경우 코스피가 1400선에 진입하였는데, 이는 매우 심각한 수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10년전 코스피 가격이 1500선이였는데, 현재 10년전보다 더 경제가 안좋다는 의미겠죠??)

 

이에 많은 분들이 기존에 값이 비싸서 매수를 고민하고 있었던 주식, 혹은 ETF 같은 상품들을 눈여겨 보고 있을텐데요. 제주변에는 금,달러,채권과 같은 안전자산에도 많은 관심을 두고 있더라구요. 

 

근데 저는 고위험 대비 고수익을 원하는 투자성향을 갖고 있기에 주식과 주식형 펀드 ETF에 관심이 많이 가게 되어 오늘은 ETF 그것도 미국!! ETF를 한번 정리해보려합니다.

 


 

오늘 말씀드릴 주제는 바로 미국 3개 지수 ETF - SPY, QQQ, DIA입니다.

 

먼저 ETF란,

 

'Exchange Traded Fund'의 약자로 인덱스펀드를 거래소에

상장시켜 투자자들이 주식처럼 편리하게 거래할 수 있도록 만든 상품입니다.


투자자들이 주식을 고르는데 수고를 굳이 하지 않아도

되는 펀드식 투자의 장점과, 

언제든지 시장에서 원하는 가격에 매매할 수 있는 주식투자의 장점

두가지를 합쳐놓은 것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여기서 인덱스펀드는 일반 주식형 펀드와 달리 시장 지수의

수익률을 그대로 쫒아가도록 구성한 펀드인데요

미국펀드는 어떻게 사야 하나 했는데 그때 그때 매매 가능한 점이 

ETF의 가장 큰 매력이 아닌가 싶습니다.

 

 

대표적으로 미국의 3대 ETF 지수는 하단과 같습니다.

**우리나라에 코스피 200 지수가 있듯이 미국에도 포괄적으로

기업들의 지수를 대표하는 지수들이 있다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1. SPY: S&P 500 지수 추종

2. QQQ: 나스닥 100 지수 추종

3. DIA: 다우존스 30 지수 추종

 


 

1. SPY (SPDR S&P 500 ETF)

 

가장 마음에 드는건,,,아무래도 EXPENSE RATIO 0.09%라는 점

이말은 즉슨 수수료의 개념으로 생각하시면 편한데 운용 수수료가 매우 낮죠??

 

 

분기 배당 ETF이고, 연배당은 $5.62이고 배당률은 1.74%인것을 확인할 수 있네요.

이 ETF 같은 경우, ETF 가격성장으로 보고 구입을 하는 것이 맞는거 같습니다.

 

 

S&P 500인 만큼 미국 기업 500여개의 종목으로 구성이 되어 있고, 위의 15개의 기업이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저희가 흔히 알고있는 엄청난 기업들이 눈에 띄는데요..구글, 애플, 아마존, 페이스북, 마이크로소프트.. 등 절대 이지수는 망할리가 없겠네요.

 

 

 


 

2. QQQ (Invesco QQQ)

 

인베스코에서 운영하는 etf는 사업(운용)이 많다고 들었던것 같습니다.

보니 확실히 위 SPY 0.09% 보다는 많은 운용수수료가 있네요 0.2%.

 

 

분기배당 종목이고 연 배당 $1.58 배당률은 0.71% 많이 낫죠..

자여기서 슬슬 3대 미국 ETF에서도 어떤 종목을 고르는게 나을지 감이 오시나요?

 

총 104개의 종목이 QQQ에는 들어가 있고, 위에서 상위 15종목을 볼 수 있는데요

SPY와 마찬가지로 미국에 내노라하는 우량한 기업들이 지키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3. 마지막 DIA (SPDR Dow Jones Industrial Average ETF)

 

운용 비용은 0.17% 역시 운용 수수료는 SPY를 따라갈수가 없네요..

근데 DIA ETF는 DIA만의 강점을 가지고 있죠...

 

바로..

 

배당률인데요!! 배당률이 2.07%로 연배당금이 무려 5.97%입니다.

역시 맘에 드는 건 월배당 상품인데 미국 지수 ETF를 사게 되면 저는 배당금이 높은 DIA나 운용 수수료가 낮고 가장 거래량과 역사가 긴 SPY를 고민할거 같아요.

 

총 31개의 종목이고 위에 보시면 DIA의 탑 15종목이 나와있습니다.

 


바이러스가 확산됨에 따라 세계 각국의 증시가 폭락하고 있고 그여파로 인해 우리나라의 코스피 지수로 하락을 하고 있는데요. 코스피 지수가 1400선까지 내려오게 됨과 동시 금리가 인하되고 있기때문에 많은 투자자들이 굴러가는 돈을 어디에 투자해야 할지 고민이 많으실 것으로 판단됩니다. 

 

제개인적인 생각은 투자는 하되 무조건 자산과 현금을 지키고, 과도한 빚이나 무리한 금액으로 투자를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은것으로 판단됩니다. 모두 많은 경제적인 지식과 공부를 통해서 현명한 선택을 통해 이 위기를 잘 넘겼으면 하는 바램이 있습니다. 건강도 조심하시구요!! 이상 Organized Info였습니다. 감사합니다 :)

 

도움이 되셨다면 따로 로그인없이 공감버튼을 눌러주실 수가 있습니다.

저에게 정말 큰 힘이 됩니다 :))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