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동 시간 활용 콘텐츠/경제 & 재태크

[가상화폐] 2탄 비트코인의 장점 및 기술력

안녕하세요 Organized Info입니다.

금일 코로나 확진자가 이태원 클럽과 용인 시내 등을 돌아다녀 2차 대유행에 대한 우려가 표명되었습니다.

코로나가 종식되지 않은만큼 모두 한 마음으로 마스크 착용 잘하시고 위생관리 철저히해야 될 것 같습니다.


가상화폐도 하나의 투자의 개념으로 자리 잡히고 있는 요즘, 투자에 대한 대상을 명확히 알아야 올바른 투자의 길로 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가상화폐 투자에 관심있으신 분들은 저의 포스팅을 보면서 공부하신다면 투자 공부에 적지않은 도움이 될 것으로 믿어의심치 않습니다.

 

지난번에 이어 오늘은 약속대로 가상화폐 비트코인 2탄 포스팅을 하려합니다.

1편 전반적인 비트코인에 관한 배경과 개념에 대한 글이 궁금하시다면 하단의 글을 보고 오시면, 더욱 도움이 됩니다.

 

 

https://organized-info91.tistory.com/55

 

[분석] 가상화폐 비트코인이란 무엇? 1탄

안녕하세요 Organized Info입니다. 코로나도 끝지점이 보이고 연휴도 끝이 났습니다. 연휴가 끝난 출근길은 누구나와 같이 가볍지 않은 마음이네요. 비트코인 반감기란 무엇인가에 대한 포스팅에 이어 오늘은 전반..

organized-info91.tistory.com

가상화폐 비트코인 2탄은 바로 비트코인은 과연 어떠한 장점을 가지고 있는 코인이며 가상화폐인지 알아보겠습니다.


비트코인의 장점


자유


BTC(비트코인)를 창시할 당시 가장 중점은 뒀던 것은 사용자들의 자유를 보장한다는 것입니다. 
그런 자유는 무엇보다도 중앙집중적인 기관이 존재해서 거래를 통제하고 거래수수료를 부과하며 사람들의 돈을 빼앗아가는 일을 없도록 만든다는 의의를 지니죠.
최근 몇 년 사이에 암호화폐로 물품과 서비스를 구입하는 일은 법정통화로 구입하는 것 만큼이나 수월하고 합법적으로 되었습니다. 더구나 비트코인 이외에 다른 결제수단은 인정하지 않는 수많은 딥 웹(deep-web) 마켓의 존재를 감안하면 BTC를 물품을 구입하는 일은 전에 비해 훨씬 쉬워졌다고 말할 수 있죠.

높은 휴대성


화폐의 가장 중요한 특성 중 하나는 바로 휴대성입니다. 
즉 들고 다니기 편해야 한다는 것인데, 비트코인은 100% 디지털 화폐이므로 액수가 얼마든지 플래시 드라이브로 편리하게 들고 다닐 수 있고 온라인 저장도 할 수 있습니다.

암호화폐는 단지 QR 코드를 스캔하거나 온라인 월렛을 클릭하는 것만으로 돈을 주고 받을 수 있는 자유를 선사해줍니다. 그러한 거래는 단 몇 초면 가능하고 은행들처럼 엄청난 거래수수료를 지불할 필요도 없고 중간 과정을 거치지 않고 개인과 개인 간의 거래를 직접 행할 수 있습니다.
이 모든 과정에서 반드시 필요한 것은 인터넷 연결밖에 없는 것이죠.

 



거래수수료를 자유롭게 정할 수 있는 자유


비트코인 네트워크의 빼놓을 수 없는 또 다른 이점은 거래수수료를 자기 마음대로 결정하거나 아예 수수료를 지불하지 않기로 결정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거래수수료는 해시(hash)가 성공적으로 만들어진 다음 새로운 블록이 창출된 후 채굴자에게 주어지게 됩니다.

**해시(hash) - 블록 길이(block length)에 맞추기 위해서 메모리에 기입된 의미 없는 정보를 표시하는 것.

보통 발신인은 수수료 전액을 지불하지만 수신자에게서 이 수수료를 공제하면 불완전한 지불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거래수수료는 자발적인 것으로 특정 거래가 새로 형성되는 블록에 포함되도록 채굴자에게 일종의 인센티브로 주어지는 것이죠. 


이 인센티브는 채굴자 입장에서는 중요한 소득원이 되며 전통적인 의미의 채굴보다도 훨씬 높은 소득을 거둘 수 있게 한합니다. 그러나 이는 비트코인 채굴량이 한정되어 있으므로 한시적인 것에 불과합니다.
따라서 암호화폐 시장은 사용자들에게 비용과 대기시간 둘 중에 하나를 선택하도록 하는 것이죠. 
거래수수료가 높다는 것은 프로세싱 시간이 짧다는 것이고 따라서 시간 제약이 없는 사용자들은 수수료를 절약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PCI의 존재 불필요


PCI는 페이먼트 카드 업계(Payment Card Industry)의 약자로서, 
여기에는 선불카드, 직불카드, e퍼스(e-purse), ATM, POS 카드에 더해 관련 사업자들이 모두 포함됩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비자 , 마스터카드 등이 또 하나의 예가 될 수 있습니다.)
PCI에는 카드 사용자의 데이터를 저장, 프로세스, 전송하는 모든 기관들이 포괄되며 엄격한 보안 규정이 적용됩니다. 
여기에는 비자, 마스터카드 등 모든 유명 신용카드 회사들도 포함됩니다.
대기업들 입장에서 이렇게 통일된 규정과 규칙은 바람직한 일이지만 이는 모든 사람들의 필요를 감안해서 만들어진 것은 아닙니다. 

비트코인을 사용할 때 PCI 표준에 따라야 할 필요가 일체 없으며, 이에 따라 신용카드를 받지 않거나 신용카드 사용에 따라 사기 당할 우려가 많은 시장에서 사업 확장을 하는데 상당히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사용자들은 낮은 수수료를 적용 받고 신용카드 통용이 어려운 시장에 새로 진출하고 그와 관련된 행정비용도 줄일 수 있습니다.

 


높은 보안성


비트코인 사용자들은 모든 거래를 하는데 있어 안심을 하고 할 수 있습니다. 
즉 본인이 승인하지 않는 한 내 계좌에서 누가 돈을 인출할 수 없으며 가맹점에서 내 결제 정보를 훔쳐갈 수도 없다는 것입니다.
(가상화폐들은 블록체인이라는 기반의 기술을 필두로 만들어 졌는데 블로체인에 관한 책들을 읽어보시면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BTC 사용자들은 백업 사본과 암호화 기술을 통해 자신의 자금을 보호할 수도 있습니다. 
이들의 신분과 개인정보는 결제시 공개해야 할 필요가 없으므로 항상 보호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높은 투명성과 중립성


블록체인 상에서는 모든 거래 내역과 이와 관련된 정보를 누구든지 실시간으로 확인 파악할 수 있습니다. 
BTC 프로토콜은 암호화 처리가 되어 있어 어떤 개인이나 기관도 이를 제어(control) 하거나 조작할 수 없습니다. 
네트워크는 분산형으로 되어 있으므로 이를 누구도 완벽하게  제어 할 방도가 없습니다. 
그런 까닭에 비트코인은 언제나 중립적이고 높은 투명성을 유지하며 예측 가능하다는 것이죠.

위조가 불가능하다는 특징


디지털 세계에서 위조를 하는 가장 흔한 방법은 같은 거래를 두 번 반복하는 것입니다. 
이를 '이중지불(double spend)'라고 부르며 이를 방지하기 위해 비트코인 같은 암호화폐는 블록체인 기술과 BTC 알고리즘에 내재되어 있는 다양한 컨센서스 메커니즘을 활용하는 것이죠.


금일은 1탄에 이어 가상화폐 비트코인이 가지고 있는 기술력과 장점을 알아보았습니다.

사실 비트코인을 중축으로 각자의 장점을 가지고 있는 코인들이 무수히 많은데요.
물리적인 시간상 모든 코인의 장점을 들여다 보긴 어렵지만, 모든 코인은 '블록체인'이라는 기술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것을 감안하시면 '높은 보안성'과 중간관리자를 거치지 않아 빠르다는 그게 2가지의 공통적 장점을 보유하고 있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장점이 있는 반면 단점이 있겠죠? 다음 포스팅에는 비트코인의 단점과 가상화폐는 일반 통화와 어떤차이가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글을 마치면서 실검을 보는데 금일 용인시에 코로나 확진자가 추가적으로 발생하였는데, 이분께서 다니신 동선이 이태원 클럽을 필두로 여러곳이 있다고합니다. 역학조사를 잘마치고 많은 분들이 마스크 잘 착용하셔서 다시 유행하는 일이 없도록 바래봅니다..

이상 Organized Info 였습니다. 감사합니다.